Thursday, July 19, 2012

Die Antwoord, Yo-landi Style File

2012년 세계적으로 가장 핫 하면서도 가장 요상한 그룹으로 떠오른 Die antwoord는 문화충격이라는 말이 절로 나오게 하는 모든 것을 다 갖추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국인들에게는 아직 익숙하지 않을 수도 있는 그룹이지만 그들만의 새로운 스타일의 음악과 패션은 Lady Gaga의 출현 당시만큼 세계의 이목을 집중 받고 있다.

1. Die antwoord, 그들은 누구인가?
Die antwoord 는 사우스 아프리카를 본거지로 한 rap-rave group 이며 그룹 명은 사우스 아프리카어로정답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정말 답이 없는 뮤지션이면서도 자신들이 정답이라고 일컫는 데는 아마도 그들이 추구하는 스타일에 있어서 만큼은 정답이 될 법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자신들의 스타일을 ‘ZEF’ 라고 정의 내렸다. 이것은 영어로 번역시평범한이라는 의미를 지닌 사우스 아프리카어지만 번역 할 수 없는 무엇인가를 담고 있는 심오함은 바로평범이상쯤이 되겠다. 그룹의 구성은 세 명으로 남자보컬과 랩의 Ninja, 여자 보컬과 랩의 Yo-landi, 그리고 Dj Hi-tek 로 이루어졌다. 정말 누구와도 조화되기 힘든 외모를 가진 세 명의 구성멤버는 사실상 동네친구이며 동네음악을 했다고 한다. NinjaYo-landi는 친 남매만큼이나 돈독한 사이라 커플이 아니냐는 초기 루머를 순식간에 잠재우며 한 핏줄과 같이 활동하고 있으며 Dj Hi-tek 는 요상스럽게도 그룹에서 그 존재가 확실치 않아 실존인물인지, 캐릭터화 시킨 것 인지에 대한 의문도 있다고 한다. 한 영상에서는 그가 단지 세 명 중 유일하게 PC 컴퓨터를 가지고 있었기에 디제이 역할을 맡았다는 실없는 농담을 하기도 했다.





2. ZEF 스타일의 창시

그렇다면 위에서 잠깐 언급한 그들이 추구하는 ZEF스타일은 무엇일까?

Yo-landi는 이에 대해가난하지만 일류다”, “가난하지만 섹시하다. 왜냐하면 스타일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간추린바 있다. ("It's associated with people who soup their cars up and rock gold and shit. Zef is, you're poor but you're fancy. You're poor but you're sexy, you've got style.")



음악의 장르에서도 Die antwoord 로 인해 ZEF라는 단어가 국제적인 언어로 사전에 등록되며 Zef music 이라 함은 힙합장르도 아니오, 사우스아프리카 음악도 아닌 Die antwoord 만의 스타일로 분류된 유니크한 장르로 자리잡고 있다. 이는 음악과 라이프 스타일이 하나로 통합된 중요한 개념으로 하나의 그룹이 하나의 컨셉으로 공통된 무엇인가를 창조하며 그것이가난하지만 스타일을 가진 일류다라는 삶의 가치관 까지도 반영 한다는 측면에서 Die antwoord 의 유니크함과 차별성은 더욱 확고해진 것이다. 많은 스타들이 스타성을 평가 받고 인기의 덤에 오르면 그들만의 스타일을 지니게 된다. 하지만 그 많은 스타들 중에 겉으로 보여지는 패션 스타일이나 음악의 장르뿐만 아니라 하나의 컨셉이 삶의 가치관 또한 반영하여 대중들에게 전파되는 힘은 과히 이슈가 될 만 하며, 그런 면에서 Die antwoord 의 인기는 쉽게 삭으라 들지 않는 롱런하는 그룹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3. 디자이너 Alexander Wang favorite musician.

Die antwoord 는 디자이너 Alexander Wang favorite 뮤지션으로 떠올라 ‘2012 T by Alexander Wang with Die antwoord’ 라는 이름으로 콜라보레이션 작업을 한 바 있다. ‘스피드와 아드래날린이라는 컨셉으로 진행된 스프링 캠페인은 블랙엔 화이트 컬러에 일러스트 캐릭터 패턴의 후드와 티셔츠를 기본아이템으로 하여 Die antwoord ZEF캐주얼 룩을 만들어 냈다. 또한 그들의 새로운 앨범 ‘ten$ion’ “Fatty Boom Boom” 이라는 곡으로 뮤직비디오 형식과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은 영상을 제작해 캠페인을 홍보하였다.




4. Yo-landi style file - ZEF casual.




















Yo-landi, 그녀만의 작은 체구, 귀여운 생김새에 강력한 카리스마를 더하는 기묘한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 이와 완벽히 매치되는 그녀의 스타일을 ZEF casual 이라 이름 붙여 보았다. 티셔츠, 후드티, 운동화가 귀엽기 보다는 섹시하게 보여지는 그녀의 스타일은 아직 한창인 쨍쨍한 더위에 쿨하게 스타일링 할 수 있고 핫하게 보여지는 퍼펙트한 룩이 되겠다.

-캐릭터 티셔츠와 컷오프 스타일 + 핫팬츠
캐릭터 티셔츠가 유치하다고? 그럴 수도 있겠다. 하지만 어떻게 스타일링 하느냐에 따라 귀엽고도 섹시하게 보일 수 있다. Yo-landi 는 스펀지밥을 매우 사랑한다. 이외 미키마우스, 스머프, 등 다양한 카툰 일러스트로 프린트된 crop, cut off 티셔츠에 핫팬츠를 매치하여 가느다란 허리도 강조하고 발랄함 까지 더한 Yo-landi 의 스타일이다. 촌스럽고 유치하다고 생각하여 옷장 속 깊숙이 박아둔 캐릭터 티셔츠를 꺼내어 요리조리 자르고 찢어 섹시한 cut off 티셔츠를 만들어 보는 것도 한 가지 방법!



-광택소재
일상생활에서 광택소재로 된 캐주얼 룩을 연출하기란 조금 부담스러울 수도 있다. 하지만 올 여름 얼마나 많은 각종 페스티벌들이 있는가!! Yo-landi 또한 공연 의상으로 즐겨 입는 광택소재의 레깅스 팬츠는 어둠에서도 빛이 나는 포인트가 될 것이다.



-Toylike & Jellylike
캐릭터 티셔츠와 잘 어울릴 액세서리는 무엇이 있을까? 장난감스러워 키치한 아이템들, 또는 여름을 대표하는 투명 소재나 고무 소재를 이용한 젤리시계, 힙색, 키링 등을 이용해 보자.



No comments:

Post a Comment